2019년 비트코인 시작
나도 코인 해볼까? 하는 마음으로 모두들 비트코인에 투자를 합니다. 시작은 모두들 업비트로 하겠죠. 어느정도 레벨이 되신 분들은 바이낸스를 통해서 투자를 하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업비트의 김프(김치프리미엄)이 낀 버전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당시에 주식도 모르고 투자를 했었죠. 초기에 50-100만원돈으로 시작을 했었는데 돈을 넣기만해도 매일 빨간불이 되어있는 것을 보고 1000만원 단위로 투자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알트코인들도 런칭되던 시기이며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예속되는 몇배씩 우상향하던 시기. 이름만 아는 구피,네오,리플에 지식이 없이 넣어만 두어도 하루지나면 300%가 찍히고 2배 이상의 돈을 버니 돈 벌기 쉽다고 생각이 듭니다.
도파민으로 잠 못들다
잠을 자면서도 돈이 수백만원이 왓다갔다하니 자면서도 몇번씩 깨서 차트를 확인하고 자게되었습니다. 제대로 잠을 자지 못했으니까요. 마치 도박중독자와 같은 마음일 수도 있겠네요. 물론 해당 차트처럼 계속 우상향해서 돈은 3배까지 불어나게 됩니다.
당시 리플코인이 우리은행과 협업한다는 소식으로 또 몇배상승을 하게 됩니다.
비트코인의 하락
비트코인이 오르면 알트코인도 같이 오르고 비트코인이 내려가면 알트코인도 내려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트코인이야 말고 지표가 되죠. 코인은 상승과 하락이 굉장히 급격합니다. 다만 2019년 7월부터였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급하락을 시작하게 됩니다. 대공항과 같은 수준으로요.
나의 코인 손해
저도 예시로 1000만원을 벌었다면 벌었던 돈을 다 잃게 됩니다. 큰돈을 벌었지만 그만큼 마이너스가 된 거죠. 사실 이는 대응하기 어려워 대부분이 손실했을 것입니다.
친구의 손해
코인으로 5천만원 이상의 돈을 번 친구가 있습니다. 신나서 당시에 발렌시아가 명품으로 도배를하고 클럽에서 하루 수백만원을 쓰는등 사치를 부렸습니다. 당시에는 돈을 계속 벌었으니까요. 급기야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서 투자를 했는데 이 시기가 하필 하락장이 시작할 시기였습니다. +5천만원이었던 수익이 -5천만원으로 신용불량자가 될 위기에 놓인 것입니다. 하지만 결국 부모님이 갚아주어 위기는 모면했지만 아직까지 정신을 차린것 같진 않아보입니다.
이후의 비트코인의 행보
‘존버만이 답이다’이지만 저는 일정 시기에 코인을 뺏는데 제가 코인을 하던 시기는 뺨을 때릴정도의 대호황기가 왔습니다. 코인을 빼지 않았다면 다들 돈을 복구 혹은 +된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 때문에 코인의 존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이당시에 코인투자를 하던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8000만원까지 갔던 비트코인이 2500만원까지 갑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없지만 많은 분들이 손해를 보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의 비트코인
죽을 것이라 예상했던 비트코인이 신고점, 1억을 찍습니다. 존버를 했다면 모두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 물론 비트코인의 호황기가 찾아왔지만 또 언제 다시 내려갈지 모릅니다.
비트코인 투자시기는?
제가 경험했던 시기와 차트를 보았을 때 비트코인은 다시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5천만원 혹은 2500만원까지 내려갈 수 있겠죠. 지금 오를 때 투자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급하락장에 투자한다면 안전하게 돈을 벌 수 있겠죠. 주식이나 코인도 그렇지만 언제나 오르지 않고 하락하는 그래프가 있습니다. 이 시기를 노리는 것이 안정적인 투자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제 개인의 판단으로 투자시장에 직접 돈을 넣어본 사람들만이 정확한 판단이 가능합니다.